아이폰 오줌액정이란?
아이폰 오줌액정 현상이란 주로 프로모델에서 많이 나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액정의 색이 마치 오줌빛이라는 것인데요. 아직 마이그레이션을 하지 않을 상태라면 오줌액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주 단순한 경우인 상황은 색상필터에서 노란색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이는 색상색조에서 강도를 낮춰주고 색조를 높이는 식으로 설정한다면 조금 나아집니다.
아이폰 기능에서는 눈 아픔을 방지하기 위해서 트루톤이라는 것이 설정되어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해제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폰 오줌액정 해결방법
오줌액정 같은 경우는 불량으로 처리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아이폰 12때부터 나왔던 문제이므로 혹자는 뽑기가 안좋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우선 판단해볼 것은 위에서 언급했던 트루톤입니다. 야간에 색온도가 수면리듬을 방해한다고 하여 디스플레이 색을 다르게 하는 것입니다. 촛농과 같이 노란색으로 보이게끔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트루톤 설정 및 해제하기
설정 -> 디스프렐이 및 밝기 -> True Tone 비활성화 또는 Night Shift 비활성화
아이폰 색상 필터 바꾸기
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 -> 색성 필터 -> 색상 필터 선택 및 색상 강도, 색상 색조 조절
또다른 이유로는 아이폰 데이터 마이그래이션 할 때 잠시 오줌액정으로 변한다고 하는 유저가 많았습니다. 즉 데이터를 전부 옮기면 괜찮아진다는 얘기죠. 모든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끝내고 확인하는 것도 필요해보입니다.
첫 번째로 해야할 일은 마이그레이션 후 확인, 그 다음 트루톤, 그 다음 색조필터 변경으로 이 작업이 끝나도 안바뀐다면 애플 센터에 문의해봐야 할 것입니다.
애플 센터 교환 가능여부, 엔지니어 교체판정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번에 예약구매한 아이폰 15 같은 경우는 2주 안에 불량을 확인하고 교환 및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이나 오픈마켓의 경우에는 48시간내로 확인하고 계정활성화 이전에 엔지니어 불량판정을 받아야합니다. 이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해놓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문한 것은 액정도 웬만하면 환불 및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날짜가 늦어질 뿐입니다. 내용물은 그대로 보내야합니다.
대부분이 트루톤으로 생긴 문제인지라 이 부분도 애플은 인지하고 있으므로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마켓에서 구매했다면 오줌액정으로 인한 교환 및 반품은 쉽지 않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