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는 어떻게 계산될까?
자동차 세금은 자체의 세금과 지방교육세로 나눠집니다. 승합차의 경우는 차량의 종류, 연비, 배기량, 지자체의 자동차세율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승용차의 경우 2000cc이하에서 2500cc초과라면 cc당 200원인 격입니다.
보통 특수한 자동차가 아닌 경우는 배기량의 크기로 정해집니다. 자동차세가 점점 늘어가는 이유도 기름값과 더하면 만만치 않습니다. 이게 요즘 전기차를 많이 끄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차를 오래 탈수록 3년에는 5%경감되고 10년 이상부터는 40%이상 경감됩니다. 대신 요즘은 친환경정책을 우선시하여서 노후차를 바꿔탈시에 지원금을 주는 정책도 누리집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택스에서 실제 자동차세를 조회할 수 있으며 자동차세 계산기를 통해 예상액을 판단할 수있습니다.
자동차세 미납 조회 어떻게 할까?
우선 차량의 소유주나 세금 미납정보를 알고 싶다면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종합정보 사이트에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구매를 할 때 특히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제대로 등록된 차인지 보는 것입니다.
과태료나 미납이 있는지 알려주며 침수차량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인천, 경기 중고차에 눈탱이 맞는 일은 좀 줄어듭니다. 확인했다면 자신의 차를 구매하고 운행했을 때 미납 자동차세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니다.
자동차세는 1~6월까지가 6월, 7월에서 12월까지가 12월에 1년에 2번에 걸쳐서 나오게 됩니다. 이 2번 중 1번만 냈거나 한다면 세금이 미납되어서 조회되게 됩니다. 보통 이는 위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택스나 지로, 은행홈페이지 공과금 메뉴 로그인 (위택스 경우 설명)
- 상단 나의 위택스 클릭
- 지방세, 세외수입
- 자동차세 조회 클릭
위택스는 대부분 지방세를 관리하고 조회 납부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들어가서 위택스나 이택스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세금 납부 방법, 할인 방법
자동차 고지서가 주소지로 날라오는데 그것을 보고 납부하는게 자동차세 제대로 인지하고 내기 좋습니다. 저는 그래서 고지서 계좌번호를 통해 납부합니다. 은행 홈페이지 공과금 메뉴나 은행창구, 무인공과금기, CD/ATM 기를 통해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다른 임대사업자도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방세도 많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에 위택스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면 언제 납부해야할 기간인지 알며 온갖 지방세에 대한 행정업무를 원클릭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세금을 줄이는 방법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1년치를 한꺼번에 내는 연납 방법, 승용차 요일제 참여로 할인을 받는 방법, 대상자에 맞는 복지할인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