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불 대지급금이란?
회사가 갑작스럽게 파산이나 도산을 하게된다면 근로자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만약 회사의 자산이 있다면 임금체불되지 않지만 모든 자원을 팔아도 돈이 없다면 상황이 심각해집니다.
임금체불 대지급금이란 회사에 대신해서 임금을 못받은 근로자에게 노동부에서 대신 임금을 주는 것입니다.
법원에서 월급을 지급하라는 판결이 내려지거나 파산선고의 결정, 개인회생절차가 있는 경우 근로자는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분명하기에 간이대지급금이나 도산대지급을 받습니다.
노동청에 임금체불 시점부터 바로 신고하면 더 빠르게 일처리가 되고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더 빠르게 증빙될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에 따른 현금흐름 때문에 돈이 급하면 간이대지급금을 신청해서 미리 정부에게 돈을 받고 생활비를 사용하면 됩니다. 신고와 증빙을 빠르게 한다면 노동청에서는 하루이틀 한게 아니라서 1달 안에 처리가능합니다.
임금체불 대지급금 신청방법, 간이대지급금
대지급금을 우선 신청하려면 임금체불이 되어야하며 그 조건이 성립되야 합니다. 조건이 성립된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먼저 신청을 하는게 빠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서식을 다운받고 이를 작성하여 우편이나 팩스를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서식파일에 대한 양식은 아래링크에서 다운받고 적으시면 됩니다. 사업자명과 대표자명 소재지 등 기본적인 사항만 있으니 작성하기는 쉽습니다.
처리기간은 14일로 이 전체의 과정은 온라인으로 신고하고 제대로 처리되면 한 달이 걸리지 않아 대지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무래도 긴급생활비나 현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간이대지급금을 정부에서 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임금체불 대지급금 수령과정 및 주의사항
신분증과 임금체불에 대한 증빙자료, 기록을 제시하면 일처리가 빨라집니다. 노동부에서 감독관이 배정되는데 그 분과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서 검사받은 후 판결 받습니다.
보통 편의점의 경우가 임금을 얼렁뚱땅 체불하기도 합니다. 소규모 악질 회사도 있지만 대부분 자영업자가 많이 있고 파산도 많이하기 때문입니다. 대지급금은 3개월치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고 이에 대해서 노동부에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확실하게 돈을 받지 못한 이상 고소를 취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돈에 의해서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어떠한 압박이 들어와도 실제로 대지급금을 받기 전까지는 엄격하게 행동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