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환급 세액공제 정리 – 자리톡, 집주인, 홈택스

월세환급제도란?

말은 월세를 주는 식으로 말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세액공제를 통해 1년동안 낸 월세의 10%정도를 환급받는 것입니다. 약 1개월치 월세를 환급받는다고 보면됩니다.

보통 직장인이 연말정산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환급받지 못한 경우는 수정이 아닌 경정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기에 꼭 신청해야합니다.

연말정산시에 산출된 세액에 대해서 특정 비율만큼 공제해주므로 세액을 줄여주며 환급한 효과를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지나가서 월세혜택을 못받은 경우 5년까지 연말정산을 확인하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경정청구로 할 수 있는데요. 5년까지이니 명심하세요.

월세환급 소득공제 자격요건과 집주인 동의

월세혜택을 받으려면 특정조건이 성립되야 합니다. 아무래도 부자에겐 혜택을 줄 수는 없겠죠.

월세환급조건

  1. 무주택
  2. 주택시세 3억원 이하
  3. 전입신고, 확정신고
  4. 직장인 급여 연 7천만원 이하 또는 사업가 일 경우 총소득 연 6천만원 이하

이 밖의 다른 세액공제는 사업가라면 뗄 것이 많은데 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 기부금 등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자리톡이란 앱으로 이런 월세고지나 환급 등을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며 카톡이나 휴대폰번호로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리톡 월세환급
자리톡 월세환급

홈택스로 신청할 수도 있지만 자리톡으로 카톡로그인하여 하는 것도 빠릅니다. 오히려 PC에서 하지않아도 되고 스마트폰으로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저도 자주 이용합니다.

요즘은 임대차신고나 확정일자 문제도 전세사기에 대한 뉴스 때문에 예민합니다. 그래서 앱에서도 편리하게 되어 있고 각자 임대인, 임차인, 중개사의 기능이 따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월세에 대한 카톡고지나 민원접수, 커뮤니티, 확정일자 등록까지 해주기 때문에 인생에 한번이라도 꼭 이용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월세환급 어떻게 신청할까? – 노하우

월급에 대한 공제율은 12%와 15%로 나뉩니다. 만약 사업자이거나 투잡을 한다면 종합소득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종합소득은 6000만원 이하면 12% 공제, 4500만원 이하면 15% 공제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봉 7000만원 이하면 12%, 5500만원 이하면 15% 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공제가 된다는 것을 빨리 깨닫고 하루라도 빨리 서류를 제출하시는 것과 편하게 신청하고 공지 받는 것입니다.

소득공제는 다른 현금영수증과 합산되어서 정리되기 때문에 공제율이 한계가 있지만 세액공제는 12%와 15%로 2개만 나눠져 있기에 세액공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로 월세 세액공제 신청하기

  1. 홈택스 로그인
  2.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3. 주택임차료(월세)
  4. 현금영수증 발급신청
  5. 임대주택 정보 입력 후 계약서 첨부

자리톡으로 월세 세액공제 신청하기

  1. 자리톡 다운로드
  2. 임차인으로 접속
  3. 월세와 보증금 입력 후 모의 확인
  4. 월세환급 및 자리톡 시작 클릭
  5. 집주인 전화번호 입력, 집주인 동의 환급 진행

만약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는데 환급을 못받았다면 계약서를 폐기하지 말고 가지고 있으면서 5년이 넘었는지 안넘었는지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홈택스에서 경정청구를 날짜에 맞게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경정청구가 승인되면 환급될 것입니다.

자리톡 다운로드 링크

더 읽을 만한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