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통합과 대환대출의 관계, 의미
채무통합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저 기존대출을 갯수를 동일한 금리로 합하거나 줄여서 신용점수를 잠시나마 좋아보이게 합니다.
하지만 결국 내야하는 금리는 같고 결국 제2금융권에서 주로 하는 것이라 기존대출과 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잠시 대출기간을 늘려주지만 결국 상환해야 할 금액은 같고 이자는 늘어만 갑니다.
차라리 빚이 너무 많아 곤란하다면 개인회생이나 개인워크아웃, 대환대출을 해보라고 권합니다. 대환대출은 지금이라도 찾아서 이자지출을 줄일 수 있고 금방 일어설 수 있습니다.
다만 채무통합은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 소모성지출은 갚아야할 이자만 느는 것뿐 입니다.
대환대출에 대해서는 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플랫폼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채무통합과 대환대출 중 무엇이 나을까?
등록금이나 수술비, 병원비 등 아주 비용이 급한 경우에는 우선 채무통합을 해서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는 차악으로 권합니다.
추가대출로 어떻게든 급한 용무를 처리한 후 기존대출을 정부대출로 대환하던지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액생계비 대출이나 각 인터넷은행에서 제공하는 소액 대출을 이용해 우선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 생계비 대출은 잘 되어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급한 사람을 위해 적당한 금액을 대출해주는 햇살론,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소액이라 금리가 비쌀 수 있어도 신용등급이나 대부업체에 가면 금리는 말도 못해서 죽어납니다. 이 중에서도 자신이 어느정도 감당히 된다면 이용할 수 있는 선택지는 늘어납니다.
채무통합과 대환의 자격 및 신청방법
채무통합은 그래도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나 직장인에게 주로 적용되며 일정소득을 3개월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제일 우선순위로 제1금융권에서 받아보고 기존대출이 있거나 신용점수가 좋지않다면 제2금융권이나 정부의 햇살론을 생각해보세요.
채무통합에서 유심하게 봐야할 것은 채무통합 수수료입니다. 생각보다 높아서 금리만 보고 이득이다 했다가는 큰코다칩니다.
특정 은행이나 금융사의 상품을 소개하기보다는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객관적인 눈을 가져야하므로 대출비교플랫폼 핀다와 뱅크샐러드 링크 남겨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