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란? 희망적금과 차이점
청약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 다음으로 나온 약 이자율 9%를 보장해주는 청년전용 적금계좌입니다. 매월 70만원내로 납입할 수 있으며 청년희망적금을 신청했어서 만기했다면 이 계좌를 일시납입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월세 납입설정금액을 40만원부터 시작해서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연 9%정도의 이율을 보장해주는 것은 확실히 좋은 것이라 시드를 모이기에는 유리해보입니다.
나이 19세부터 34세 이하만 등록할 수 있고 만 나이 기준이고 급여액 7500만원 이하인 자,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자에게 혜택을 주게 됩니다. 중위소득에 대한 기준은 매번 헷갈려서 한번 표를 찾아봤습니다.
대부분 중위소득과 나이에서 걸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입기간은 60개월로 200만원까지는 40만원 이상 월 납입을 해야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천원도 납입가능하니 부담은 없어보입니다.
연 9% ~ 10%를 보장하고 3년 후부터는 중도수수료 없이 해지할 수 있는거면 해당된다면 무조건 들어야합니다. 상승률이 좋은 미국주식도 평균 수익률이 10%정도인데 이것은 내려갈 수도 있지만 현재 정부의 정책은 확정적인 것입니다.
2024년 청년도약계좌 조건 및 다른 상품과 비교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월 납입금액이 70만원이므로 연 840만원이 최대 투자금이 됩니다. 투자금 금액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적금을 70만원 이상 넣는 것은 거의 투자라고 보면 됩니다. 확실하게 돈을 모을 수는 있어보입니다.
제일로 고민하는게 5년 동안 돈이 묶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확실하게 이득은 맞는데 3년 이후에는 중도해지수수료가 없으므로 3년 동안 고정으로 수익을 챙기고 2년 후는 변동금리이므로 3년만 버티다 해지하면 되지 않나 싶습니다.
1년에 4%넘는 파킹통장도 찾기 힘든 때에 소비를 막는 용도에 이자까지 3년 정도면 준수한 편입니다. 연 9%의 수익률은 생각보다 쉽지않고 워렌버핏도 평균 수익률은 10%대입니다.
연 9%이상 수익률이 있는 것은 희망적금 밖에는 없습니다. 현재 기준금리를 내릴거라고 미국에서 말하고 있지만 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는 상황이며 언제될지는 아직 모르기 때문에 확정적인 수익이 중요한 때입니다.
청년도약계좌 느낀 점, 잘 이용하기
주거래 은행이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에 있다면 이 은행 중 하나로 앱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가입요건 심사 후 신청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알림톡으로 가입정보 및 결과가 나오게되고 적금은 진행됩니다.
월 설정금액을 200만원 이후로 자유로이 할 수 있어서 3년 동안 돈이 묶이는게 싫다고 하시면 천원씩만 넣어도 무관합니다.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면 돈의 흐름도 생각할 수 있고 납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언제든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라면 해지하지 않겠습니다. 차라리 납입을 줄이는게 낫죠.
가입이 어려워서 그렇지 혜택은 확실히 메리트 있다고 생각하고 요건만 된다면 바로 하시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