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공시지원금이란?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휴대폰 가격 또는 통신비를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이동통신사가 만약 LG나 KT 였고 제조사가 삼성이라면 통신사와 제조사가 합심해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지원금을 통해 할인하여 판매합니다.
이런 공시지원금은 제조사와 통신사의 프로모션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테크노마트에서 바로바로 공시지원금을 반영하여 더 싸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애플에서 지원금을 대주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은 거의 정가로 받는 편이며 삼성이나 엘지 같은 경우 공시지원금을 통해 더 싸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안 받으면 바보입니다.
휴대폰 판매점에 따라서 15%이내의 할인을 해줄 수 있으므로 대부분 유명한 곳은 신도림 테크노마트 같은 경우 잘만 말한다면 삼성이나 엘지제품은 공시보조금 + 판매점 할인된 가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개통하게 될 때 공시지원금으로 선택할 것이지 아니면 선택약정으로 고를 것인지 정하게 됩니다. 기존 약정이 다 끝났다면 공시지원금으로 할 수도 있지만 요금제를 변화하여 선택약정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에서도 휴대폰 할인과 요금 할인이 있으며 매일 가격이 달라지므로 사이트를 조회해야 합니다. 보통 휴대폰 할인이 결과적으로 저렴하지만 요금제의 금액이 높을수록 요금 할인이 유리하기도 합니다.
판매점마다 추가지원금이 다르니 이것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이 거의 없는 아이폰이라 자급제를 사용하므로 이런 혜택이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스마트폰 공시지원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조회사이트
공시지원금은 아무래도 통신사와 제조사가 판매촉진을 위해서 지원되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요금이 높거나 휴대폰 가격이 높을 때 더 많이 지원됩니다.
휴대폰 통신사는 특히 신규가입이나 번호이동 + 기기변경을 좋아해서 더 할인해주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통신지원금은 오픈카톡방이나 라인을 통하여 엑셀 형식으로 뿌려졌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을 사고자하는 일반인의 경우에는 각 통신사에서 공시지원금만 알아보고 테크노마트, 전자상가 등의 유명 휴대폰 성지에가서 추가지원금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SKT, KT, 유플러스 공시지원금 사이트입니다. 매일 정책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므로 휴대폰을 사야한다면 조금 모니터링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괜찮은 걸까? – 공시지원금, 자급제에 대한 생각
우선 공시지원금이나 추가지원금은 통신요금을 평소에 높게 사용하시는 분이 유리합니다. 그래도 선택약정은 요금제에 더 유연하므로 요금제 비용이 6만원 이상 나온다면 선택약정, 그 이하이면 공시지원금이 유리합니다.
만약 최신 휴대폰 기종이 아니라면 자급제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당근마켓에 1년만 지나도 미개봉으로 저렴한 새 제품이 올라오며 요금제도 요즘은 망을 같이 사용하여 더 저렴하고 다양한 요금제가 많습니다.
공식스토어(오프라인)에서 휴대폰을 구입하기보다는 인터넷(네이버) -> 강변,신도림 테크노마트 -> 당근마켓 순으로 선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신뢰성을 가지려면 그냥 공식스토어에서 구매하고 A/S요청이나 리퍼를 받으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하는 기종이 최신인지, 중고인지, 새제품인지 요금제를 어떻게 사용하고 약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따라 생각보다 요건이 많이 달라지므로 선택지가 많으니 잘 상담하셔야 할 것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휴대폰 가격이나 구매에 대한 기초지식 유튜브를 한번 시청하고 테크노마트에서 상담 2~3번 받아보시면 견적이 나오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