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와 알뜰요금제는 무엇인가?
자급제는 일반 통신사에서 유심칩과 같이 나와서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유심칩과 휴대폰을 구해서 스스로 등록하는 것입니다. 기존 통신사가 휴대폰과 같이 요금제를 팔던 것과 분리해서 따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가 쿠팡, 하이마트, 당근마켓, 애플 공식 홈페이지 등으로 점점 넓어지면서 소비자 경쟁력을 가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자급제로 인한 통신사의 경쟁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급제와 비슷하게 많이 사용하는 알뜰요금제입니다. 자급제는 휴대폰과 통신사를 분리시켜서 개별적으로 등록할 수 있게 했다면 알뜰 요금제는 메이저 통신사 SKT, LG, UPLUS 의 독점을 막기 위해서 다양하고 저렴한 다른 통신사를 추가시켜 선의의 경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요금제의 다양성이 메이저 3사로 하면 한정되어있고 독점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리브모바일, sk모바일 등 더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로 자신의 사용량에 맞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통신사에서 케이블방송이나 집전화, 인터넷가입, 가족할인까지 받는다면 기존 통신사 혜택이 좋을 수는 있지만 지나친 통신요금이 부담되시면 바로 알뜰요금제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통신사 자급제 일반 자급제 차이 및 비교
통신사에서도 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자급제도 운영합니다. 굳이 휴대폰을 자기네한테 사지 않아도 요금제만 가입해도 된다 이말이죠.
갤럭시의 경우에는 통신사 자급제로 한다면 특징이 T맵, Tworld 같은 부수적인 앱이 같이 설치되고 다른 통신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옛날에는 통신사 전용 휴대폰이 나오고 했지만 이제는 갤럭시에도 통신사 마크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당연하게 통신사에서 가입해서 같이 사도 그런 앱이 설치되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별도의 통신사 자급제, 자급제 구분이 없는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이렇게 일반 자급제식으로 가는 경향이 많지만 옛 제품은 켤 때 통신사 로고가 뜨곤 합니다.
만약 기기에서 LTE지원, 5G지원 등 특정 네트워크가 지원이 안되는 요금제만 판단하고 일반 자급제처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대리점에서 통신사을 껴서 할인받고 해당기종을 사는 것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나 전화량이 많은 경우 신도림, 강변 테크노마트 같은 성지에서 비교하면서 상담해보세요. 신분증은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
아이폰, 갤럭시 통신요금 절약하는 방법
아이폰의 경우는 이번 15모델과 같이 신제품이 출시할 때 전모델과 전전모델의 가격이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쿠팡이나 하이마트에서도 재고처리를 하느라고 새 제품도 20%~30%씩 내려서 파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아니면 당근마켓에서 미개봉 제품을 구매해서 자급제, 알뜰요금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알뜰요금제는 요즘 3대 통신사 말고도 은행에서도 출시하기 시작해서 선의의 경쟁으로 착한 요금제도 많습니다. 한달에 만원도 안되는 요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대부분이 같은 3대 통신사를 사용하고 인터넷도 같게 사용한다면 가족할인이 꽤 좋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시고 경품혜택 받으면서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통신사는 새로운 유저에 대한 할인이 많이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신규라면 더더욱 이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