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이란?
청년에게 빌려주는 보증금 대출로 대표적인 상품이 주택도시기금의 버팀목 대출입니다. 1.8%밖에 안되는 초저금리의 상품으로 그냥 심사만 통과되어 상품을 이용해도 돈을 버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상품은 소득이나 재산, 무주택 기준이 있기 때문에 심사가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각 은행에서도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 상품이 있는데 보통 만19세 이상부터 만34세 무주택청년을 위해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금리는 4%정도이며 임차보증금 수도권 7억원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요즘 보통 오피스텔도 2~3억은 하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 상품에 한도가 마음에 걸리면 금리를 좀 주고 이런 상품도 좋아보입니다.
요즘은 은행이 지점을 줄이고 있고 인터넷은행인 카카오, 케이뱅크, 토스 등이 파격적으로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번에 내가 가능한 대출상품을 살펴볼 수 있으며 비교도 간단하므로 원클릭으로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우선 정부상품을 위주로 보고 그 다음 인터넷은행, 주거래은행 순으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금리? 조건?
청년상품으로는 버팀목이 제일 이자도 낮고 유명하지만 소득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다음으로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를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시중은행의 금리는 대충 4%~5%이지만 카카오뱅크의 최저금리는 3.37%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도 고정금리로 최대한도 2억 2200만원까지 최저 3.66% 금리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빌려주는 금액은 많이 빌려준다면 한도 2억5천만원 정도이며 적으면 2억원까지 다양합니다. 확실히 금리가 낮을수록 적게 빌려주며 금리가 높을수록 7억원까지 빌려주기도 합니다.
만약 우리, 국민, 신한, 하나 같은 제1금융권에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우대금리 조건이 좋을수도 있으므로 은행의 대출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조건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도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므로 재직증명서나 소득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발품 팔아서 많이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과 상황에 맞는 팁, 생각
시중은행의 2023년도의 평균 대출금리는 연.4.3%에서 연 4.7% 정도 됩니다. 현재 카카오뱅크가 전세대출상품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금리로 3.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은행에 가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것이 늘어났기 때문에 간편하게 앱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고 비교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말고도 기금e든든이라는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상품을 신청할 수 있는 앱도 있습니다.
주관적인 청년 금리기준 1순위 전세자금대출 상품
- 중기청 전세자금대출
-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 제1금융권 전세자금대출
대출조건부터 확인하고 앱을 통해서 대출신청과 사전심사도 받을 수 있으므로 시중은행과 함께 알아보는 동시에 제일 처음 맞는 조건이 있는지 찾아봐야합니다.
저도 전세보증금을 마련하여야 하는 시점에서 어떻게 마련해야할지 조사하는 중이며 저렴한 금리는 오히려 돈을 벌 수 있는 길임을 알아야합니다.
정부가 실행하는 에너지캐시백이나 정부사업자금, 정책에 유심히 관심을 가지고 팔로우하여 어떻게든 시드머니를 마련해야 나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