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무엇인가?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신혼부부를 위한 대출입니다. 확실히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라 금리가 1.5%~2.4%로 저렴합니다. 수도권은 3억원 이하, 수도권 이내에는 2억원 이하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상품은 확실히 저렴한 금리에 있습니다. 가뜩이나 월급도 많지 않은데 이자내기 막막하다면 연소득 6천만원 이하에 순자산가액 3.61억원 무주택 세대주인지만 확인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은 대부분 NICE기준 800점 이상만 넘으면 되고 주택도시기금내의 중복신청한 상품이 없어야 합니다. 신혼부부의 기준은 혼인으로부터 7년이내여야 하며 3개월 이내에 결혼이 예정된 가구이면 됩니다.
단 전세금액의 80%이내만 가능합니다. 부부연소득, 임차보증금의 액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차등으로 적용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신청 및 연장방법
신청은 임대계약일의 잔급일과 전입신고 일자 중 빠른 날 부터 3개월내로 신청하면 됩니다. 우선 소득증명서, 신혼부부증명서,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등을 서류로 제출해야합니다.
수도권에 살거나 집의 시세가 비싸다면 신용대출이나 기존 대출도 끌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 보증금의 80%만 넘지 않으면 가능하므로 신용점수 관리와 보증금 한도, 소득관리만 통과되면 대출은 나올 것입니다.
은행에서 받은 기존 대출이 금리가 좋지 않다면 이 대출로 대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대환대출이라고 합니다. 이 대출로 대환할 수 있는 기존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을 담보로 하는 은행의 상품입니다.
이자가 확실히 저렴하기 때문에 조건만 바로 맞는다면 바로 대환대출할 수 있으며 제2금융권에서 받은 대출도 특정조건만 맞는다면 가능합니다.
정확한 자산심사나 대출의 신청 연장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데이터와 제대로 비교해봐야하기 때문에 직접 전화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인 담당자 번호로 문의하거나 주거래은행 상품문의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디딤돌, 버팀목, 주택도시기금 전세대출에 대한 생각
주택도시기금의 전체적인 상품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들에게 타겟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재직하거나 청년, 비정상거처(노후화된 집), 신혼부부, 전세사기피해자, 노후고시원 등 조건이 만족된다면 완전 저금리이므로 무조건 확인하고 신청하셔야 되는 좋은 상품이 많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 조건이 되지 않거나 한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버팀목상품이나 디딤돌 대출 상품을 보셔야합니다. 이 또한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이지만 한도도 그만큼 5억원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다음으로 특례보금자리론, 적격대출로 나아갑니다.
금리순으로 장점이 있는 순서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주택도시기금 중소기업대출, 청년대출, 신혼부부대출
-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 한국주택금융공사 디딤돌
-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위의 순서대로 조건 먼저 따지고 금리따지고 한도도 따지면서 찾아보시면 요즘 집값 추세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어서 얼마든지 전세라던지 월세, 매매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소득제한에 조금 걸리는 것이 있어서 특례보금자리론이나 적격대출을 알아보면서 틈틈히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신혼부부요건이 맞지 않는다면 청년전용이나 버팀목으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