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세 납부기한 지나면 어떻게 될까?
전기세 고시서를 받게 된다면 납부기한 일자가 쓰여있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미납월과 일현재 미납내역도 볼 수 있습니다.
납부기한(일)까지 납부해야 연체료율을 물지 않게 되며 연체료율은 1.5%입니다. 1개월마다 1.5%씩 늘어나며 3개월 이상 체납되면 전기공급이 정지(단전)됩니다.
고지서를 받지 못해도 앱이나 이메일로 꼭 청구서를 확인해야하는 이유며 3개월 이상 미납시 신용점수에도 영향가서 공과금 내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납부는 고객번호를 확인 후 가상계좌로 넣어도 되고 직접 앱이나 웹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간단하고 편한 모바일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전기세 미납하면 어떻게 될까?
납기일이 넘었거나 미납했다고 바로 전기가 끊기는 것은 아니며 납기일이 넘은 경우 연체료가 발생하여 살짝 비싸져서 기분 나쁜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내지 않으면 안됩니다.
3개월 이상 미납시 전기공급이 중단되는데 이것도 갑자기 중단되지는 않고 독촉장이나 경고장이 날아오고 단전되기 시작합니다.
모르고 날짜를 넘기거나 고지서가 날라오지 않아 잊어버렸다면 미납연월 요금에 표시될 것입니다. 관리하지 않는 집이거나 우편함이 제대로 되어 있지않다면 고지서가 유실될 수 있으니 3개월에 1번이라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만약 전에 살던 세입자의 고객번호로 되어 있다면 바로 한전번호 123으로 연락하여 이사신고나 주소지 변경신고를 하여서 정산되게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저도 다른 세입자로 되어 있어서 또는 이사했는데 변경을 하지 않아서 밀린 경우가 많습니다.
미납요금 조회해서 납부처리 및 자동이체
고지서 보는 것도 귀찮고 미납되지 않고 휴대폰 요금처럼 자동이체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요금을 0.5% 할인받게 됩니다. 납부기한 넘겨서 1.5%를 내는 것보다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전 사이버지점(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하여 신청할 수도 있으며 만능의 번호 국번없이 123으로 연락해서 본인인증하고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보다는 위의 경로로 자동이체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자동이체를 한다면 매 달 나오는 고지서를 모바일 팝업으로 받거나 네이버 이메일로받아서 가계부 확인하듯이 확인하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전력량이 얼마나 사용되는지 새는 전기요금은 없는지 요금할인은 제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