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더 맛있게 느껴지는 잔은? – 와인잔, 보르도, 화이트

와인잔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

와인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와인에 따른 잔도 중요합니다. 향을 더 머무르게 하는 잔이나 탄산거품을 되도록 오래동안 유지하는 잔, 풍미를 더하는 잔 등 잔에 따라 느껴지는게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원하는 느낌의 와인을 고른 후에 그것에 어울리는 잔을 고르는게 좋아보입니다. 처음에는 와인을 먼저 고르고 잔을 고르는 것입니다. 그 잔에 시음해보는게 좋지만 여건이 되지 않으므로 잔부터 쫙 훓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와인잔 종류 훓어보기

  1. 화이트와인잔
    쇼트즈비젤 화이트와인잔
    쇼트즈비젤 화이트와인잔

     

  2. 레드와인잔

    쇼트즈위젤 레드와인잔
    쇼트즈위젤 레드와인잔

  3. 플루트 잔
플루트 와인잔
플루트 와인잔

 

4. 피노누와 와인잔

피노누아 와인잔
피노누아 와인잔

 

5. 로제 와인잔 

로제와인잔
로제와인잔

언뜻보면 비슷해보이지만 약간의 특성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밑 볼(면적) 윗 볼의 크기와 기울기, 높이 입니다. 이것에 따라 혀에 느끼는 맛이 미묘하게 달라지며 향도 더 머금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을 이해한다면 다이소나 노브랜드, 작은 가게에서 비슷한 특성을 가진 컵만 사도 그 맛을 어느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하이엔드급 와인잔 브랜드는 확실히 다르겠지만 전문가가 아니고 단순히 혼자 즐기거나 친구, 연인과 즐기기에 편합니다.

와인 더 맛있게 느껴지는 잔은 무엇일까?  – 보르도, 화이트, 레드

와인별 잔 종류
와인별 잔 종류

 

확실하게 실전에 도움될만한 지식은 입구가 좁고 높이가 높은 잔은 화이트와인, 스파클링와인, 샴페인에 궁합이 잘 맞는다는 것입니다. 신맛을 줄이고 차갑게 해서 먹는 것이 제일 좋고 초보자에게는 무난합니다.

레드와인은 범위가 다양한데 윗볼과 밑볼이 큰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드라이하거나 묵직한 것은 공기와의 접촉을 좋아하기 때문에 더 풍미가 느껴지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윗볼이건 아래볼이건 넓은 것이죠. 위에서 말했던 피노누아, 로제는 모두 레드와인에 어울리는 잔입니다.

곡면이 항아리처럼 동그랄수록 향을 많이 머금을 수 있으며 향이 좋은 레드와인에 적합합니다. 와인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이 경험해보고 어떤 잔이 맛있는지 섬세하게 느껴봐야합니다.

와인잔을 잡을 때는 온도가 변해서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볼을 잡지 않고 밑부분을 잡아주며 음용하기 전에 한 바퀴 돌려서 향을 고르게 퍼지게 한 후 조금씩 마셔줍니다.

다이소 와인잔
다이소 와인잔

 

우선 전문적으로 비싸게 사기보다는 다이소에서 비슷한 제품을 싸게 많이 파니 그것으로 마셔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이것으로 마셔보았는데 확실히 잔에 따라 다르더군요. 가격도 부담이 없어서 하나씩 구매해서 시음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이소 와인잔 종류 구경

더 읽을 만한 글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