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번인 의미, 확인하기
아이폰 번인은 위와 같이 자국 비슷하게 생기는 문제입니다. 보통 키보드 모양이 나기도하며 위의 자국이 선명하게 남겨집니다. 특히 가상 키보드의 번인 현상이 몇몇 유저에게 나타나고 있어서 아이폰 유저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최근에는 프로맥스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만약 새 제품으로 구매 후 저런 현상이 일어났으면 반품할 수 있지만 중고라면 애플케어플러스나 무상보증기간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보통 번인이 일어나는 원인은 최대 밝기로 게임을 오랫동안 하는 등, 일정 시간 이상을 최대 밝기로 하고 있을 때 내부 디스플레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AOD 기능이 생기는 모델이 생겨나면서 AOD 번인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플 측에서도 뚜렷한 원인을 찾기보다는 리퍼나 수리해주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번인이란 말 뜻과 같게 디스플레이를 불에 지진 자국(?)이라고 할 수 있으니 밝기가 높고 시간을 오래 사용하는 것, 그리고 파란색을 주로 사용하는 그래픽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번인이 일어나면 대처가 빠르긴 합니다.
애플은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적으로 번인을 잡으려고 조치를 취했고 2년 안에 새 제품이 번인이 생기는 것은 무리지만 만약에 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애플스토어에서 조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아이폰 번인 교체 가능할까? 무상수리, 애플케어플러스
혹자는 말합니다. 번인은 안오는게 아니라 무조건 오게 되어 있다. 라고 말입니다. 애플에서는 번인을 감추기 위해서 누리끼리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 장치를 해놓았습니다. 우리 눈은 눈치채지 못하는 편이죠. 좀 예민한 사람은 눈치 챌 수도 있습니다.
번인이 제품을 못 쓸 정도로 심하다면 디스플레이 교체를 해야합니다. 15프로 디스플레이 교체 비용은 50만원에 가깝습니다. 물론 2년 안에 번인이 온다면 무상교체로 다행인데, 만약 중고폰이나 2년 이상 사용되었다면 이제 부담을 가지셔야 합니다.
번인이 위와 같이 심하면 무상교체 해주지만 조금만 흠집이 나도 번인이라고 찾아오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애플의 공식입장은 번인/잔상의 경우는 보증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지니어스바에서 서비스요청, 애플 지원을 통해 예외 수리코드를 발급 받아야 수리가 가능합니다.
제품을 확인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니어스바입니다. 애플스토어에 위치하며 온라인 예약을 하거나 방문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까지 정확히 진단받으려면 예약 후 가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애플 예외수리코드란 지니어스바나 수리센터에서 제품에 대해서 어떤 현상을 경험했고 무엇이 문제였지 상세하게 말하면 공식적으론 안되지만 수리코드를 주어서 수리센터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번인에 대한 해결법은 크게 다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가로수, 강남, 여의도 애플스토어 방문 후 지니어스바 또는 진단 후 리퍼 받기
- 고객센터에 연락해 예외지원을 요청하기, 이메일과 상담, 예외수리코드로 수리받기
번인에 대한 문제, 배터리 문제에 대한 생각과 팁
새 제품일 경우 티나는 번인이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보통 중고제품에서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잘 확인하고 사셔야 합니다. 평균 번인이 오는 시기는 2년 정도입니다. 전체적인 밝기가 감소하게 느끼는 것과 오줌액정도 번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에 눈이 많이 침침하지 않는다면 밝기를 자동조절하는 것이 좋고 게임을 많이 한다면 밝기를 조정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줌액정도 번인을 막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원인은 밝기에 있습니다.
배터리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되었고 번인은 중고폰에서 대부분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아이폰에서 제일 크게 비용이 나가는 부분은 액정이며 액정 값은 모델이 비쌀 수록 더 많이 나갑니다. 프로맥스면 50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액정으로 강화유리 부착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강화유리도 소모품이므로 조금 금이 간다면 충격을 흡수한 것이므로 갈아껴줘야하며 애케플이나 보험으로 케이스는 순정으로 다니더라도 액정필름은 꼭 붙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액정필름으로는 신지모루 강화유리를 추천합니다.
요즘은 클리너와 잘 붙이기 위한 가이드도 잘 나오므로 같이 사용하면 좋아보입니다. 저도 1개 금이가서 바꾸고 여분의 걸로 다시 갈았습니다. 액정만은 보호하자는 마음입니다. 제일 금액 비중이 큽니다.
더 읽을 만한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