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에어컨, 인버터 에어컨이란?
시스템에어컨은 한개의 실외기로 여러 개의 실내 에어컨을 연동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보통 에어컨 한개당 1개의 실외기가 있지만 시스템은 여러 개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를 연결할 수 있으니 당연히 실외기는 갯수에 따라 크기가 크고 열을 많이 발산합니다. 그래도 1대당 놓는 것보다는 효율적이며 보통 빌딩이나 오피스텔, 사무실에서 천장형에어컨을 시스템에어컨으로 사용합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맞춰놓은 적정온도로 절전모드하여 유지합니다. 시스템에어컨에도 인버터 기능이 있는 것도 많으며 더 전력효율이 높아집니다.
에어컨 뒤쪽에 살펴보면 1시간당 소비하는 전력이 표시되어 있으며 그것을 참고하여 전기세 모의계산을 하면 어느정도의 전기요금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전기세 얼마나 나올까?
아무리 시스템에어컨이라고 하더라도 그냥 미관상 좋고 공간이 절약된다는 것 뿐이지 인버터 기능만 있으면 비슷하다고 보면됩니다.
에어컨 1대당 소모전력이 제품 메뉴얼을 보면 나와있는데 그것을 참고하여 하루에 몇시간이나 사용하는지 판단 후 계산하시면 됩니다.
확실히 껏다켰다 하는 것보다 계속 절전모드를 유지하며 인버터 기능을 잘 이용하는 것이 소모전력이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냉방의 순환 같은 경우는 선풍기를 이용하면 확실히 더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공업용이거나 상업용이 아니기에 주택용을 선택해주시고 사용량에 대해서 한전:ON 모바일 앱을 통해 전력량을 확인 후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쓴 양이 많다면 적게 쓴 사람보다 전기요금에 대한 누진세가 더 붙으므로 확실하게 요금이 증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전기세 모의계산 및 예측방법
200kWh, 400kWh 구간으로 나눠져서 400초과로 잡히는 순간 기본요금도 올라가며 전력량요금이 확연하게 올라갑니다.
전기세 누진요금 상세한 계산 포스팅은 저번에 올린 적이 있으니 그것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전기세 누진구간 계산 어떻게 할까? – 가정용, 일반용, 1kw
1000kWh가 넘어가면 슈퍼유저로 판정되어서 전력량요금이 1kWh당 736원으로 어머어마해지므로 한전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를 통해 가계부처럼 조절하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