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은 보통 신용카드 대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저신용자나 제3~4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람은 숨막힐 정도의 고금리대출을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고금리를 예방하고자 각 은행이나 정부에서 대출을 받아 기존 고금리의 대출을 갚는 것입니다.
고금리가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금리가 저렴하다면 갈아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거의 다 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저도 대출을 갈아탈 때 상품들을 많이 찾아보곤 했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가 이 부분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편리하게 마련해놨습니다. 최대한도는 3억원까지이며 최저금리는 연 4.12%부터 시작이므로 이보다 금리가 높다면 한번 살펴보는 것도 월에 몇십만원씩 아낄 수 있습니다.
정부 신용보증기금에서도 22년 5월말까지 취급한 대출, 금리 7% 이상의 은행, 비은행권 대출 등 특정조건을 갖추면 대환대출을 해줍니다.
이것 말고도 당장의 생활비나 월세가 감당되지 않으면 주거 생활비 대출 등 정부지원정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는 대환대출플랫폼도 생겨서 스마트폰으로도 비교해서 바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버팀목이나 디딤돌도 신용대출처럼 바로 갈아탈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원리로 계약기간이 끝나면 갈아탈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물론 갈아타기 위해서 심사날짜를 잘 잡아야 합니다.
버팀목, 디딤돌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까? 대환대출
안심전세대출이나 디딤돌대출은 정부가 주도하는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중복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주택도시기금의 상품은 중복이 안됩니다. 보통 안심대출, 디딤돌대출에서 버팀목대출로 갈아타려고 합니다. 확실히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대출을 갈아타는 과정은 은행에 처음 대환대출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금에서 심사를 받고 대출을 승인하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대출 승인과정에서는 특히 소득요건, 자산요건을 주로 보게 되므로 샅샅히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은행 (1599-0800), 국민은행(1599-1771), 신한은행(1599-8000), 농협은행(1588-2100), 하나은행(1599-1111), 부산은행(1800-1333), 대구은행(1588-0956) 등의 은행에 우선 전화를 해서 갈아탈 대출상품명을 말하고 되는지 상담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기금e든든 앱으로 요즘은 고객센터도 지원되고 원클릭으로 대출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완화된 정부 대출 정책 요건, 지금은 사야될 때인가?
신혼부부에 대한 버팀목대출과 디딤돌대출의 소득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기존대출이 금리가 높았다면 소득요건을 확인하시고 미리 심사받아서 갈아타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정부정책 규제가 많이 완화되고 있고 집값도 정체하는 시기에서 저금리로 실거주 1채 구매하시는 것도 좋고 기존 신용대출이 있다면 혜택이 좋은 저금리대출로 대환대출은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원래 한 은행에서 계속 대출을 하는 것보다는 한번씩 바꿔줘야 내려간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게됩니다. 항상 미국금리를 주시하여 현재 금리상황이 어떻고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어떻게 조정했는지 살펴보며 대환대출 할 생각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