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풍에어컨 원리는 어떻게 될까?
무풍에어컨은 말 그대로 바람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전면 그릴로 잔잔하게 약간의 냉기바람을 틀어놓는 것입니다. 직접적이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순환시켜 은은하게 시원하게 하는 것이죠.
에어컨 설정에도 무풍모드는 있습니다. 다만 바람을 약하게 트는 것이므로 직각으로 바람을 흩뿌리는 것과 다르게 써큘레이터처럼 바람을 휫날리며 뿌립니다.
작은 먼지망 같은 것을 씌우고 바람을 은은하게 뿌려서 온도를 차차 낮춥니다. 온도가 아주 높을 때에는 이 바람이 최적온도를 맞추기 위해서 세게 찬바람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무풍에어컨의 목적은 냉방병 예방과 전기세 절약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초속 0.15m 이하 바람을 학계에서는 무풍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세하게 바람이 나와도 무풍이라 하는 것입니다.
무풍에어컨 전기세 얼마나 아낄까?
무풍 에어컨을 사용할 시 소비전력은 일반 에어컨 최대 냉방일 때와 85%정도 절약된다고 실험결과에서 밝혔습니다.
무풍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우선 최적온도를 맞춰 최적온도에 갈 때까지는 냉방운전을 한 후 최적온도부터는 무풍운전으로 유지하여 키고 끄는 것보다 더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켜고 꺼는 것보다 훨씬 효율이 좋다고 하며 인버터 에어컨 기능이 들어있으므로 24시간 냉방하고 있어야 한다면 무풍, 절전모드 에어컨 추천합니다.
요즘은 AI앱을 통하여 맞춤설정을 하므로 (SmartThings 앱) 각종 모드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금 눅눅한 날에는 제습하고 냉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므로 제습모드를 설정한 후 무풍모드로 최적온도 맞추시면 훨씬 더 절약되고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전기요금 절약 팁과 각종 혜택
어쨌든 전력량에 따라 전기요금이 정해지므로 한전:ON을 설치하고 전기세 청구서와 전력량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프로 추이를 볼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사용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으로 절감률 3%이상이면 포인트를 쌓아줍니다. 포인트는 전기세를 감면하는데 사용되므로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한전에서는 다자녀, 출산가구, 차상위계층 등 많은 대상자에게 복지할인을 하고 있으므로 참고해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해서 적용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포스팅에도 잘 소개해놨으니 한번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