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중고폰 분실폰 확인하는 방법
당근마켓에 나오는 중고폰을 사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스마트폰의 소재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분실폰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단말기고유식별번호(IMEI)를 조회하는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고유식별번호는 전 세계에서 휴대전화를 구별하기 위해서 부여된 15자리의 고유번호입니다. 이 번호를 조회하면 현재 사용자가 누구인지 어디 출처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단말기 고유번호 스마트폰 확인 방법
- 전화번호 다이얼에 *#06# 을 누름
- 설정 – 일반 -> 정보 -> IMEI (아이폰), 설정 -> 휴대전화정보 -> 상태 -> IMEI정보 확인
- 배터리 분리할 수 있는 경우 분리 후 뒷면 스티커에서 확인,
이동통신사에 분실된 사람이 분실신고를 한다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불법사용을 차단하게 됩니다. 만약 이 휴대폰이 당근마켓 같은 곳에 팔린다면 차단된 휴대폰을 가지게 되므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기겠습니다.
휴대폰을 분실했다면 통신사에 분실신고하고 유실물센터에서 조회, 핸드폰찾기콜센터 방문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니 분실한 사람 일정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아이폰 거래시 주의사항 – 약정, 기기 확인
분실된 폰 말고도 약정이 아직 남았는데 중고폰으로 넘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인지하지 않은 상태로 넘기면 다시 한번 판매자와 연락해서 이것저것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아까 말했던 사이트에서 요금할인대상 단말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 KT, 유플러스 3사에 가입된 사람만 조회할 수 있어서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조회하지 못합니다. 이 부분은 직접 약정해지 되었냐고 물어볼 수밖에 없습니다.
24개월이 지나야만 공시지원금 할인 약정을 충족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주의할 사항은 당연한 것이지만 기스가 난 곳이 있는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배터리성능이 어떻게 되는지 AOD 같은 기능에 번인이 없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직거래라 전부 잽싸게 확인하진 못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해가면 도움이 됩니다.
IMEI조회를 하지 않아서 분실폰으로 뜨는 상태로 넘겨받았다가 고생한 분들을 너무 많이 봐서 분실폰, 선택약정폰 조회의 중요성은 제일 높다고 생각됩니다.
제일 안전하게 중고제품 사는 방법
미개봉 제품을 사거나 애플케어플러스 등 보험이 되어 있는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은 새 제품보다 조금 싸지만 확실히 리스크가 작아서 믿음직합니다.
요즘은 쿠팡이나 하이마트, 11번가 같은 곳에서도 아이폰이나 갤럭시를 재고털이하고 있으므로 여기서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에서 중고폰에 대한 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니 직거래 아닌 택배거래도 피해주시고 직거래가 아니라면 안전거래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 쿠팡에서 아이폰모델 14,13이 15모델 출시로 인해서 대폭 할인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12모델 이전 버전이거나 현재 배터리성능이 좋지 않다면 이번 기회에 교체해보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더 읽을 만한 글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