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공기계폰, 유심기변이란?
자급제는 말그대로 소비자가 직접 휴대폰을 구해서 자신이 마음에 드는 통신사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은 자신이 쓰던 스마트폰도 상관없고 중고마켓에서 구해도 되며 길에서 주어도 자급제로 개통은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공시지원금이 줄어들며 기기값을 정가로 사야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통신사에 개통되지 않은 휴대폰이어야 하며 통신사 로고가 없을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 대신 요금제가 올라가면 그에 상응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자급제 휴대폰 이용을 비교할 때 보통 모아놓은 사이트를 많이 비교하는 편이며 요즘은 주요 통신사도 자급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지원이나 혜택이 많은 편입니다.
공기계란 통신사에 등록되지 않고 분실,도난신고 되지 않은 기계를 말합니다. 보통 약정이 걸려있거나 통신사에 가입되어 있다면 공기계가 아닙니다. 공기계는 바로 자급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유심자체는 통신사의 개인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유심이 삽입된다면 공기계가 아닙니다. 유심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유심기변이라고 말합니다.
공시지원금 스마트폰 판매 가능할까?
공시지원금이나 선택약정으로 할인을 받아 휴대폰을 사셨던 경우는 보통 2년 약정을 하게 됩니다. 할인을 제일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 자급제를 하기 위해서 공기계로 팔려면 위약금을 내야합니다.
그래서 위약금 사항을 잘 알아보시고 계약해야하는데 6개월 이내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제일 비싸고 그 다음 1년, 18개월, 24개월 순으로 위약금이 작아집니다. 어느 것이 손해인지 판단하고 공기계로 전환하여 판매할지 결정합니다.
당근마켓에서 파는 것이 요즘은 제일 빠르게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이고 요즘은 회사 마일리지를 통해, 경품을 통해 미개봉 제품이 많이 나오므로 잘 선별해서 고릅니다.
중요한 점은 유심을 빼고 바로 자급제 공기계라고 판매하지 않고 꼭 이용했던 통신사에 위약금이 해당기기에 걸려있는지 확인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위약금 뿐만아니라 계약금, 소송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통신사 위약금 지불 방법, 공기계 판매하고 살 만한 곳 추천
먼저 Tworld에 접속하고 나의 가입정보에서 요금제 할인내역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유플러스나 KT의 경우에도 로그인 후 요금조회 및 요금명세서를 클릭 후 할인요금내역을 보시면 됩니다.
평일에 고객센터를 통해 쉽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SKT : 1599-0011, 080-011-6000
KT : 1588-0010, 080-448-0100
유플러스 : 1544-0010, 080-019-7000
자급제, 공기계 파는 곳을 말씀드리자면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정도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최신폰 예를들어 아이폰15 같은 경우에는 현재 사전예약으로 정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간혹 쿠팡이나 통신사에서 10%할인해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 13을 살 당시 자급제를 노리고 사전예약을 하여 바로 유심을 끼워넣어 사용했습니다. 유심칩이 SKT칩이라면 SKT가 가능하고 KT면 KT로 가능합니다. 통신자정보에 알맞게 요금제가 책정됩니다.
저처럼 메이저 통신사의 가족혜택을 받고 계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유심칩만 바꿔껴도 바로 적용이 되므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는 요금제와 같이 기기와 같이 할부개념으로 할인이 되진 않지만 미리 선불로 기기값을 결제해서 깔끔하고 유동적으로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할부값이 기기값과 연동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 산다면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받아 휴대폰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후부터 약정이 끝날 때에는 자급제도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