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모주 청약으로 공짜로 치킨값 버는 방법

공모주 청약 의미와 과정

공모주 주식 청약은 비상장된 회사가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 투자자금을 모집하기 위해 투자자를 모으는 것입니다. 성장력 있는 기업과 비전 있는 기업은 사전준비와 예비심사를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아 적절한 가격으로 공모가를 설정해 주주를 모으게 됩니다.

사전준비 -> 예비심사 -> 공모 -> 상장

위의 단계를 밟아가게 되는데 우선 기관에서 먼저 투자할지 판단하고 자신네 기업의 직원들(우리사주)을 제외하고 일반투자자 청약이 시작됩니다.

일반투자자가 유리한 점은 기관투자자나 우리사주가 어떠한 경쟁률로 투자했는지 투자에 적극적인지 소극적인지 알 수 있어서 나중에 상장되었을 때 공모가 이상 따블을 갈지 상한가를 찍을지 나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전 LG엔솔 시절부터 공모주는 따상을 기록하곤 했습니다.

공모주 청약 성공
공모주 청약 성공
공모주 청약은 각 증권사에서 실행하게 되며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여야 할 수 있으므로 신한금융투자나 KB증권, 삼성증권 같은 계좌를 미리 개설해놓는 것이 언제든 원하는 기업에 청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대포계좌가 많아져서 증권이나 은행가에서는 20영업일 마다 1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만들어서 거의 한 달에 하나의 계좌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도 업비트에서 거래를 하려면 케이뱅크 계좌를 만들어야 되더군요.

상장할 기업을 공모하기 전에 증권신고서를 내는데 여기서 기관투자자는 얼마나 있고 공모가는 어떻게 될 예정인지 세밀하게 적어놓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보고 투자하게 됩니다.

DART 공모게시판 증권신고서 살펴보기
DART 공모게시판 증권신고서 살펴보기

다른 IPO(기업공개)를 위한 게시판이 있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DART를 이용해 보는 것을 선호하며 공모가, 수요예측 신청가격을 주로 보게 됩니다.

수요예측 표 엔젤로보틱스
수요예측 표 엔젤로보틱스

네이버금융에서 IPO공개에서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관사에서 계좌개설을 해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되고 신청한 사람 수를 기준으로 하는 균등청약, 신청한 수량을 기준으로 하는 비례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 공모주 청약으로 치킨값 버는 방법

기업이 상장한 후에 공모가보다 주가가 올라갈 지 아무도 알 수 없지만 현재같이 경기가 좋지 않을 때도 공모가보다 올라가는 지표는 있었고 증명되었습니다.

바로 앞서말한 수요예측 기관참여자수, 의무확약 확정갯수 10%이상인데요. 일반투자자에 앞서서 기관참여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수요를 예측할 수 있고 상장날 주가의 향방을 알 수 있습니다.

DART 수요예측 레포트 내용
DART 수요예측 레포트 내용

15일 이상 의무확약이 많으면 좋은 것이 투자자들도 확약하여 기다린 만큼 투자 가능성에 베팅을 한 것이고 이는 바로 주가로 나타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 같은 경우에는 운용사만 보았을 때 1023건수 중 90 + 70 + 24 + 17이 확약이므로 10%를 넘겼습니다. 그래서 우선 공모가보다 오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수요예측 신청가격분포가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이 많을 수록 당연하게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겠죠. 이것도 같이 살펴본다면 승률이 높아집니다.

한 주당 2만원이라고 치고 최소수량이 10개라고 친다면 20만원의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증거금이 많더라도 청약받은 수량이 증거금보다 적으면 환불금으로 들어오니까 걱정마세요.

청약으로 받은 주식은 핫한 기업인 경우 1억에 1~2주 받을 수도 있어서 한번 상장으로 기본으로 치킨값 이상 벌게 됩니다. 현재는 그리 상장하는 기업이 많지는 않은 분위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50%이상 먹고 있습니다. 다만 몇 주나 청약 받을 수 있는지가 문제입니다.

제가 투자하는 요소는 기관경쟁률 1000:1 이상, 의무확약 10%이상 입니다.

물론 그러한 거금을 통해 좁쌀만한 수익을 얻어서 뭐하냐 라고 말하면 할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리스크를 감내하지 않는 것 중에는 이렇게 깔끔하고 간단한 수단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땅파서 백원도 안나오고 예금이나 적금이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는 지경에서 앱 버튼 클릭으로 용돈벌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썩 괜찮습니다.

더 읽을 만한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