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고용촉진장려금 중복수혜 가능할까? 추천 지원정책

2024년 기초생활수급자 고용촉진장려금 대상자, 지원조건

고용노동부 고용촉진장려금
고용노동부 고용촉진장려금

고용촉진장려금이란 워크넷에 구직등록한 실업자를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한 경우 사업주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지원금을 대상으로 고용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우선대상기업은 1년에 720만원, 6개월에 36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에 중증장애인이나 가족부양의 책임이 있는 여성의 경우는 2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는 취업지원프로그램 이수면제받을 수도 있습니다.

고용촉진장려금을 목적으로 고용하려는 중소기업도 많기 때문에 이를 어필하여 워크넷이나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들어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고용촉진장려금 중복수혜 여부

기초수급자는 구직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기업이 고용촉진장려금을 신청하고 받는 것이지, 개인의 입장에서 직접 받지는 않습니다.

고용촉진장려금과 중복되지 않는 지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용창출장려금
  2. 고용안정장려금
  3. 지역고용촉진지원금
  4. 청년디지털일자리지원금
  5. 청년일경험지원사업
  6. 고용유지지원금
  7. 장년고용안정지원금 

청년이나 장년, 일자리에 대한 장려, 안정 지원금은 전부 중복수혜가 되지 않습니다. 인건비 목적의 정부지원금이라면 대부분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려면 고용노동부에 전화하거나 인터넷으로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번없이 1350

고용노동부 24시간 고객상담

고용촉진장려금 신청 주의사항

고용촉진장려금의 혜택을 받으려면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취업프로그램을 이수해야합니다. 그냥 귀찮을 뿐이지하면 지원금을 주는 것이라서 기초생활수급자라면 이수면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중복신청에 관한 것은 기초생활수급자에게 근로장려금은 소득에 포함되지 않아서 근로장려 목적의 지원금이 아니라면 다른 것과 분리되어 기초생활보장에 관한 지원비용은 따로분리되어 중복가능합니다.

긴급지원비는 재산소득 판단 후에 고용센터에서 확인 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장려금 같은 것을 어필하여 중소기업에 6개월 정도 근무하고 실업급여 등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긴급생활비 대출이나 신용대출의 경우에도 비대면으로 지원받을 수 있고 너무 고금리일 경우 요즘 대출 갈아타기도 잘 되어 있어서 앱을 통해 다운받으면 5분 내로 가능합니다.

더 읽을 만한 글 보기